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기초영양학(1)(Basic Nutrition(1))

당질, 지질, 단백질의 특성과 소화, 흡수, 운반, 대사 및 배설 과정을 이해하고, 체내기능과 함유식품을 인지하여 영양사를 비롯한 식품영양관련 직무의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기초영양학(2)(Basic Nutrition(2))
비타민, 무기질의 특성과 소화, 흡수, 운반, 대사 및 배설 과정을 이해하고, 체내기능과 함유식품을 인지하여 영양사를 비롯한 식품영양관련 직무의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산업발전과 복잡한 생활환경 속에서 건강장애요인이 점차로 증가되어가고 있으므로 개인은 물론, 지역사회에서의 건강관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은 질병예방 및 생명연장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배워 자신의 보건 문제를 파악하고 스스로 해결함은 물론, 나아가 지역사회 보건개선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식품학(Food Science)
식품성분의 종류, 구조와 특징, 화학반응 등 기본이론과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식품, 맞춤형 식품의 개발과 연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식생활 관리(Meal management)
식생활은 영양적, 경제적, 문화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각 분야별로 식생활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 기술을 익히는 학습을 통해 실제 사회와 가정에서 식생활 관리자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한다.


 

조리원리(Principles of Cooking)
식품의 다양한 구성성분들은 조리, 가공의 방법과 그 조건에 따라 물리,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므로 이러한 변화의 원인과 메카니즘 등을 다루어, 실험조리, 식품가공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식품에 이용되고 있는 미생물로부터 식품부패에 영향을 주는 유해미생물까지 그 특성을 살펴보고 식중독의 원인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식품미생물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습득한다.


 

한국조리실습(1)(Korean Cooking(1))
한국음식의 유래, 개념, 특징, 상차림의 종류와 조리법을 배우고 한국조리실습을 통한 조리기술향상을 통해 한식조리사 취득이 가능하도록 한다.


 

생리학(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구조와 기능의 이해를 통해 영양소 대사 및 질병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합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영양소의 인체 내 대사의 원리와 병태 생리의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조리실습(2)(Korean Cooking(2))
한국조리실습(1)에 이어 한국음식에 대한 고유의 특성을 이해하고 조리과정을 익히며 심화된 조리기술을 습득시킨다.


 

서양조리실습(Western Cooking)
서양조리의 기본적인 이해와 조리방법, 역사, 특징 등 이론적인 체계를 정립하고, NCS 양식조리의 10개 능력단위인 양식 조리실무, 스톡조리, 소스조리, 수프조리, 전채조리, 샐러드조리, 어패류조리, 육류조리, 파스타조리, 달걀조리를 주차별고 배분하여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항목을 위주로 실습하여 전반적인 서양요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실험조리(Experimental Cooking)
식품의 여러 가지 구성성분들은 조리하는 과정을 통해 물리적,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므로 그 결과를 이론적인 근거와 함께 객관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식품성분 상호간의 변화원인과 메카니즘에 관해 습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실험내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직접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해 조사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함으로써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실험을 통해 직접 확인해 인지효과를 높이고 조리과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는 능력을 성취할 수 있다.


 

제과제빵실습(Practice in Bakery)
제과제빵의 기본원리, 제과제빵 재료의 기능, 빵과 과자의 종류와 제법, 반죽의 혼합, 반죽의 발효, 빵 굽기, 빵의 품질평가 및 저장, 케익의 종류 및 제법 등을 통한 제과제 빵실습의 기본실무를 익힌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당질,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의 영양 생학적 특성과 체내 대사과정을 생화학적 및 생리적 작용을 포함하여 이해하고, 이들 영양소의 체내기능과 식품공급원을 인지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영양소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도록 하며 영양사를 비롯한 식품영양 관련 직종의 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생화학(Biochemistry)
생명의 화학적 현상의 기본이 되는 세포와 생체막의 구조와 기능, 물과 완충액 단백질 효소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당질과 지질의 상호관계를 배운다.


 

식품위생학(Food Sanitation)
식품 위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최근 식품안전과 관련된 문제들을 학습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급식 및 외식현장에서 식품 위생 및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각종 시험과 국가고시에 대비하고자 한다.


 

고급식품학(Advanced Food Science)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구성성분의 특성과 식품의 가공, 저장 등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이화학적 변화들의 원리를 배운다.


 

식사요법(1)(Diet Therapy(1))
영양과 관련된 질환별 병리를 이해하고, 영양소와 질병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적절한 식사를 처방하는 능력을 갖추어 산업체나 병원의 영양사로서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


 

단체급식 및 실습(Food Service Management & Practice)
단체급식소의 경영자로서 알아야 할 단체급식의 필수이론을 학습한다. 이외에 실제 단체급식소를 탐방하고, 식품기술전, 신문의 단체급식관련기사, 인터넷의 관련사이트 등의 탐구를 통해 국내 단체급식 업계의 현황과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급식경영학(Institutional Management)
급식경영 관리자에게 필요로 하는 지식, 실무기술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급식경영 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급식인적자원관리, 급식서비스마케팅, 급식경영의 최신 동향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급식 운영․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양교육(Nutritional Education)

영양교육 대상자의 영양판정을 통해 영양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영양교육의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일련과정을 배우고 익혀서, 현장에서 영양교육 및 영양개선 활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인간의 생애주기별 즉,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 각 시기에 따른 생리적 특징과 영양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각 생애주기별로 발생하는 영양학적 문제들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올바른 식사와 영양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대한 정보를 배운다.


 

식품위생법규(Food Hygiene Laws)
식품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식품위생법상의 법 제도적인 개념의 이해와 이론을 배경으로 현장에서 영양사 업무를 수행하면서 준수하여야할 사항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함으로써 현장실무 적용 향상은 물론 영양사 국가고시에 대비하고자 한다.


 

식사요법(2) 및 실습(Diet Therapy(2)&Practice)
영양과 관련된 질환별 원인, 병리 및 영양관리를 배우고, 이에 따른 질환별 치료식 식단을 작성하고 실습함으로써, 산업체와 병원의 영양사 및 건강상담영양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HACCP실무(HACCP System & Practice)
HACCP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급식 및 외식현장에서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기 위한 HACCP프로그램을 적용해보고 나아가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과 제조물 책임법을 공부함으로써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영양판정(Nutritional Assessment)
영양상태 판정을 통해 영양문제를 파악하고 영양문제 해결을 통해 영양상태를 개선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배운다.


 

지역사회영양학(Community nuturition)
지역사회주민의 영양상태 개선 및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교육의 방향과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영양사로서 보건영양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영양사현장실습(Field Training in Dietetics)
산업체, 학교, 병원 등의 현장에서 영양사의 실무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졸업 후 현장에 대한 적응력과 취업률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작품 또는 제작가치가 있는 작품, 실제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교수⋅산업체⋅재학생이 연계하여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 인력을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상단으로 가기